현장학습 눈치보는 장애학생 가족… 지원인력 늘려 움츠린 마음 보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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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들은 수학여행 등 부족한 인력 탓 현장학습 참여가 어려운 실정이다. /경인일보DB |
"장애 학생도 수학여행, 현장학습, 생존수영 등 외부 활동에서 동등하게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 김광백 사무국장)
인천 한 학교에 다니는 장애 학생의 어머니인 A씨는 최근 교사로부터 현장학습에 아이와 동행이 가능하냐는 얘기를 들었다. 함께 가지 못하는 상황이라면 아이도 참석하지 않기를 원하는 눈치인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해 어떻게 답해야 할지 걱정이라고 한다. 아이의 현장학습 참여를 도울 인력을 지원해 달라고 학교에 요구하면 민폐를 끼치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고민이 깊다.
시민단체인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에는 A씨 사연과 비슷한 내용의 상담이 꾸준히 들어오고 있다.
인천시교육청은 현재 장애 학생들의 원활한 학교 생활을 돕기 위해 '장애인식 개선 교육' '장애 학생 지원 인력, 특수교육실무사 등 관련 인력 채용(교육감 소속 근로자)' '장애 학생 인권지원단 컨설팅' 등 정책을 펴고 있다.
특히 인천시교육청이나 학교가 고용하는 특수교육실무사는 교사를 보조해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거나 학습자료를 제작하는 등 특수·통합학급 운영에 꼭 필요하다. 또 장애 학생 지원 인력은 급식 지도, 교내·외 수업이나 하교 보조 등의 다양한 역할을 해 학부모나 일선 학교 입장에선 큰 힘이 된다. 하지만 이 인력들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인천 한 초등학교 B교사는 "학교가 직접 채용한 특수교육실무사들이 수학여행이나 체험학습에 동행해 장애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며 "장애 학생들도 학교 구성원으로서 당연히 모든 활동에 참여하도록 운영하는 것이 목표지만, 간혹 인력이 충분하지가 않아서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고 토로했다.
인천 한 고등학교 C교사도 "장애 학생이 많을수록 보조 인력이 더 필요하다. 대학생 등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거나 교생이 있을 때를 노려서 수학여행을 가기도 한다"며 "인천시교육청이 채용하는 인원이 제한적이라, 지체장애 등 중증 장애 학생이 비교적 적은 학교는 인력 배치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는 이달 3일부터 관련 실태조사를 진행 중이다. 장애 학생이 체험학습 등 외부 활동에 참여하지 못한 경험이 있는지, 참여 시 보조 인력은 있었는지 등을 파악하기 위해서다. 이 단체는 장애인의 날(4월20일) 전까지 조사를 진행한 뒤 결과를 분석해 인천시교육청에 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다.
인천장애인교육권연대 김광백 사무국장은 "장애 학생들이 교내·외 교육 활동 중 미세한 차별이라도 받는 일이 없도록 학교와 인천시교육청이 보조 인력 확충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기자 khy@kyeongi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