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인천과학대제전 홍보 포스터
[인천광역시교육청=박찬영 학생기자]
지난 26일, 인천아시아드주경기장에서 개최된 제26회 인천과학대제전에 인천예일고등학교 과학 동아리(이하 Y.E.S)가 참가하였다.
인천예일고등학교의 대표 과학 동아리인 Y.E.S의 이름은 Yeil Enthusiasm Scientist의 앞글자에서 따온 것으로, 예일의 열정적인 과학자라는 의미이다. Y.E.S는 과학을 즐기는 학생들이 모여 함께 활동하며 봉사 및 각종 대회 교내 뿐만 아니라 활발한 교외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작년 전국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에 출전하여 금상을 수상하였고, 다가오는 11월 초 2024 전국과학동아리활동발표대회에도 출전할 계획이다.
▲인천예일고 과학동아리 Y.E.S의 체험부스 [미세먼지를 막아라!]
Y.E.S의 체험 부스에서는 간이 공기청정기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었다.
과학대제전에 참가한 한 학생을 인터뷰해보았다.
Q1: 부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1: 공기청정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간이 공기청정기를 만들 수 있는 부스입니다.
Q2: 공기청정기의 원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주세요.
A2: 흔히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는 여과와 흡착의 방식으로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요, 여과란 입자의 크기 차이를 이용해 액체나 , 기체로부터 고체 입자를 물리적으로 분리하는 과정이고, 흡착은 고체의 표면에 기체나 액체의 입자들이 달라붙는 것입니다.
Q3: 부스를 진행하며 느낀 점이 있으신가요? 또 내년에도 참가하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A3: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설명해볼 기회가 있었고, 이를 통해 사람과의 교류에 대한 능력을 기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에 다시 한번 이런 기회가 온다면 다른 주제로 참여해보고 싶습니다.
부스 운영에 참여한 다른 부원들 또한 "다양한 국적과 연령대를 가진 사람들과 과학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뜻깊었습니다.", "부스를 운영하면서 힘들었지만 귀여운 아이들과 많은 학생들과 소통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라며 이번 과학대제전의 경험을 긍정적으로 표현하였다.
▲제26회 인천과학대제전을 찾은 사람들이 축제를 즐기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예일고등학교 뿐만 아니라 인천아라중학교, 계양고등학교, 인천과학고등학교 등 인천시 내의 많은 학교들의 학생들이 참여하여 많은 교류의 장이 열렸다.
(asdf214356@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