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시인 함민복의 작품 중 「뻘」에서 갯벌을 ‘말랑말랑한 흙, 말랑말랑한 힘’이라 표현에서 착안함. 말랑말랑 부드럽게 감싸주는 강화와 옹진의 바닷가 놀이터를 의미하며, 갯벌 속 생물들의 강인함과 생태계를 지키고 보존하려는 마음을 배우는 농어촌유학의 교육목표임.
대한민국 서해에서만 볼 수 있는 세계적으로 드문 독특한 자연경관으로 바닷물이 드나드는 터라는 경인 지역의 말에서 착안함. 해양과 육지가 만나는 경계이며, 섬과 바다의 경계로서 밀물과 썰물의 드나듦처럼 농어촌과 도시의 활발한 교류를 지향하며 상생하는 정신을 담음.
말랑갯티학교는 선입견 없는 세상, 경계를 구분 짓지 않는 곳, 유연한 사고가 통하는 공간, 어느 세계로든 통하며 뻗어갈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곳
말랑갯티학교는 각기 다른 세계관을 가진 아이들이 모여 선입견과 경계 없이 모험과 도전을 펼치며 행복 에너지를 한껏 끌어올릴 수 있는, 안이면서 밖인 공간
인간·자연·세상과의 만남을 통해 성장하는 개인과 사회의 웰빙 교육
장소 | 절대적 또는 상대적 위치, 개인의 사회·문화적 위치와 연계하여 위치를 어떻게 이해하고 사용하는지에 중점을 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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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계 | 문제를 더 큰 부분에서 연결된 것으로 봄 관계, 상호작용, 패턴을 이해하고 더 큰 그림의 작동 방식을 이해함. |
정체성 | 상태나 사실에 대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 개인, 집단, 사물, 장소, 상징물 등 다른 것들 사이에서 본질적 특성을 공유함 |
변화 | 형태, 상태, 가치가 과거와 현재가 다르게 이동함 변화는 의미, 인과 관계, 행위가 수정됨, 변화는 주변에 영향을 미침 |
문화 | 사회 구성원에 의해 습득되는 신념, 가치, 지식, 태도, 태도, 행위의 총체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된 생활양식 |
책임 | 어떤 일의 결과에 대해 지는 의무나 부담 자신의 이해, 신념과 가치에 기반하여 선택하고 실행함으로써 변화를 이룸 |
상황성 | 공간적, 지리적, 맥락적 차원을 가지고 상황에 관해 성찰하는 것 상화과 장소에 따른 행동은 사람의 관계를 변화시킴 |
연결 | 사물과 사물 또는 현상과 현상이 이어지거나 관계 맺음 상호작용, 상호의존성, 역동적 교류를 통한 보완성을 발견함 |
생태 | 직접 관찰하고 체험하며 깊이 이해하는 장소 기반 생태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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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 지붕 없는 박물관,강화와 옹진의 역사 탐구 프로그램 |
평화 | 나와 가족,내가 속한 공동체의 평화를 탐색하는 프로그램 |
모험 | 놀며 배우며 계절의 변화와 몸의 감각을 깨우는 도전프로그램 |
공동체 | 가족,이웃,친구들과 건강한 관계를 촉진하는 공동체 프로그램 |
만족도 평가 결과(건) | 매우만족 | 만족 | 보통 | 불만족 | 매우불만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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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우리말 한글의 의미를 생각하며 읽고, 걷고, 쓰는 인천교육가족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7.24. ~ 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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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4. ~ 9.15.